스토리텔러

사주는 무엇일까요? 본문

스토리오브스토리

사주는 무엇일까요?

드래곤버니 2020. 11. 27. 09:58
반응형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사주팔자의 사주~ 저도 재미로 딱 1번 본 적이 있는데요~ 대체 사주가 무엇인지 사실은 정확히 모르고 있지요. 그냥 '점'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사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출처 pixabay

 

1. 사주

사주는 표준국어대사전에서 뜻을 보면 '사람이 태어난 연월일시의 네 간지(干支). 또는 이에 근거하여 사람의 길흉화복을 알아보는 점.'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사람이 태어난 年

사람이 태어난 月

사람이 태어난 日

사람이 태어난 時

 

이 네가지를 갖고 인생의 길흉화복을 풀어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년, 생월,생일, 생시의 간지 두 글자를 더해 8자라고도 하며 합하여 사주팔자라고 흔히 쓰입니다.

 

사주는 흔히 보는 점(신점)과는 조금 달리 분석적인 경향이 있어 학문적인 성격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의 인생을 과거부터 현재, 미래를 분석하며 사주를 보는 분에 따라서 해석이 달라지기도 하는 철학적인 학문입니다.

 

출처 pixabay

 

2. 삼재

우리가 가장 흔히 듣고 쓰는 말 중 하나일 것입니다. 삼재三災라는 것은 사람의 인생에서 9년을 주기로 돌아오는 3가지 나쁜 운을 말하며 수재, 풍재, 화재 이 세 가지를 일컫습니다. 예전에는 물, 바람, 불로 인한 재난이 많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삼재는 3가지 재난이 3년간 이어지는 나쁜 운수를 뜻합니다.

 

대책은 첫째는 조심하는것, 둘째는 부적을 쓰거나하여 예방하는 것이 있습니다.

 

3. 궁합

원래의 의미는 자궁의 '궁'과 합하다 할 때 '합'을 써서 남녀 간의 속칭 속궁합을 뜻했습니다. 그러다가 점차 의미가 확대되어 남녀 간/부부간 등의 사주를 오행으로 맞춰서 길흉화복을 점쳐 보는 뜻이 되었습니다. 둘의 사주에 살殺이 있으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4. 손금

가장 널리 보는 것으로 지인간에도 재미로 볼 만큼 대중적입니다. 사주는 변하지 않는 운명이라고 한다면 손금과 관상은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손금으로 보는 것은 생명과 재물 감정, 지능 등을 흔히 봅니다. 오른손과 왼손 보는 법이 다르고 남자 손과 여자 손의 손금 보는 법이 다르다고 합니다. 손금 성형이 유행하기도 한 만큼 좋은 복을 누리고 싶은 인간의 마음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5. 관상

손금이 손으로 인간의 운명과 팔자를 본다면 관상은 얼굴을 보는 것입니다. 관상으로 보는것은 광범위해서 단순히 골격이나 생김뿐 아니라 점, 주름, 상처 등을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합니다. 따라서 좋지 않은 운수라고 하면 사람에 따라서는 점을 빼기도 하고 성형을 하기도 합니다. 

 

출처 네이버영화/관상

 

※ 육십갑자

10간干과 12지支를 합하여 만든 60개의 간지로 이것을 음양오행으로 엮어 길흉화복을 보는 사주를 풀이합니다. 육십간지 또는 육갑이라고도 합니다. 육갑떤다^^ 

10간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12지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이상으로 사주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사주가 좋다고 하면 마음이 좋아집니다. 이런 좋은 마음으로 세상을 대하니 인생이 좋아지겠지요? 선순환입니다. 사주가 나쁘다고 해서 인생이 다 나쁘지는 않습니다. 그 속에서도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마음을 잃지 않으면 선순환의 고리에 들어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스토리오브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콤달콤 키위효능  (0) 2020.11.30
달콤한 유자차 효능  (0) 2020.11.27
약효많은 유근피 효능 알아보아요  (0) 2020.11.26
가상화폐 종류  (2) 2020.11.26
예쁜 스페인 단어  (0) 2020.11.25
Comments